남진 나이 - 1. 프로필
남진은 본명 김남진입니다. 1945년 9월 27일생으로 올해 남진 나이는 77세이며, 을유년 닭띠입니다. 전라남도 목포시 창평동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김해 김 씨 삼현파 69 세손입니다.
키는 174cm, 몸무게 64kg, 혈액형은 O형이며, 종교는 개신교(예장합동)입니다. 가족관계는 부친은 제5대 국회의원과 호남매일신문사 사장을 역임하신 김문옥이며, 슬하에 1남 3녀를 두고 있습니다.
학력은 경복중학교, 목포고등학교, 한양대학교(연극영화학/학사)를 졸업했습니다. 남진은 1965년 서울 플레이보이로 데뷔해 2023년 현재 데뷔 58년 차이며,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가요계 역사의 산증인입니다.
남진 나이 - 2. 학창 시절
남진은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목포에서 목포일보의 발행인이자, 제5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문옥의 늦둥이 겸 차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부유한 환경에서 자라 연극, 음악에 심취했습니다. 1950년대에 집에 자가용이 있을 정도로 목포에서는 상당히 부유한 집안이었습니다.
학생 때부터 닐 세다카 나 폴 앵카 등의 팝송을 즐겨 불렀으며, 목포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 레스토랑에서 팝송을 불러 밴드마스터에게 가수 제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남진 나이 - 3. 여담
남진은 현재는 가수로서만 기억되지만 원래 영화배우를 지망한 연극영화과 출신 미남이었고, 실제로 전성기에는 수십 편의 영화에 출연한 경력도 있습니다.
남진은 한창 인기를 누리고 있던 때인 1968년 해병대에 입대를 했고, 이후 베트남전에도 파병되었습니다. 원래 1년간 파병 가기로 되어 있었지만 귀국하여 베트남에서 동료들이 죽어가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는 것은 대한남아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여단장에게 부탁해 2년간 파병생활을 했습니다.
남진은 1976년 육복희와 결혼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1979년 이혼을 했으며, 1980년대 신군부의 등장으로 조직적으로 탄압을 받으면서 미국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1989년에는 조폭에게 칼로 허벅지를 찔리는 큰 부상을 입었으며, 지금도 한쪽 다리가 불편하다고 합니다. 허벅지에는 큰 동맥이 지나가는 곳이라 조금만 옆으로 맞았으며 그 자리에서 사망했을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남진 나이 - 4. 활동
2009년에는 장윤정과 함께 남녀가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듀엣 가수 '당신이 좋아'를 발표하면서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본업인 가수로서 각 지방 공연은 물론이고, 꾸준히 쉬지 않고 활동하고 있습니다.